우리나라의 지리적 환경과 바다의 중요성 > E-저널 2015년 ISSN 2465-809X(Online)

 

▶E-저널 2015년 ISSN 2465-809X(Online) 목록

E-저널 2015년 ISSN 2465-809X(Online)

제6호(12월) | 우리나라의 지리적 환경과 바다의 중요성

페이지 정보

Written by 민계식, 한국과학기술원(KAIST) 연구교수 작성일16-01-04 17:43 조회4,254회 댓글0건

본문

4faf3b5cda5f4bbcc7885292304386fe_1451896 

  일반적으로 지도는 위가 북쪽이고 아래가 남쪽인 것으로 작성되고 우리도 지도를 그렇게 본다. 그러나 조선시대 임금님이 보는 지도는 방향이 그 반대로 되어있다. 즉 임금은 지도를 방바닥에 펼쳤을 때 몸에 가까운 쪽이 북쪽이고 몸에서 먼 쪽이 남쪽이 되도록 지도를 놓고 보았다. 세계지도를 그렇게 놓고 보면 우리나라는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태평양의 중심국가로 보인다.

 

  이러한 지리적 환경으로 인하여 경제적으로나 국방상으로나 바다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를 하여도 지나침이 없을 것이다. 역사적으로 보아도 바다를 잘 통제하였을 때는 나라가 온전하였고 해양 진출시기에는 국운이 융성하였으며 해상활동을 위하여 조선기술이 발달해왔다.

 

  삼국시대 백제의 무역선은 중국과의 경제적, 문화적 교류의 중심역할을 하였으며 고구려를 볼 때 수군이 강했을 때는 수·당의 바다로부터의 침입을 잘 막아낼 수 있었다. 발해와 신라의 남북국시대(흔히 통일신라시대라고 함)때 장보고의 해상활동으로 인한 국운의 융성에 대해서도 우리는 잘 알고 있는 바이다.

 

  고려를 건국한 왕건 태조는 해상무역으로 부를 축적한 개경開京(오늘날의 개성)의 호족 출신이므로 무신란武臣亂이나 몽고의 침입이 있기 전까지의 고려에서는 자연히 해상무역이 활발하여 고려의 무역선이 멀리 아라비아 중동지역까지 진출하였고 인구 70만명에 이른 국제도시 개경에는 고래 등 같은 기와지붕이 처마를 이었으며 동남아시아나 아라비아에서 온 상인들이 거리에서술주정을 부리고 목청을 높였었다고 한다. 또한 ‘Korea'라고 하는 오늘날 우리나라의 영어 국명이 그때 생겼다고 한다.

 

  몽고의 침입시기에는 여러 가지 국가적 활동이 침체된 시기라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필자의 생각은 다르다. 비록 외적의 침입으로 고통스러운 생활을 하였을지라도 인류의 문화유산인 ‘팔만대장경’의 축조와 같은 세계적으로 자랑스러운 대 문화大 文化 활동이 있었고 특히 우리나라 조선사造船史에는 큰 변화가 일어났음에 틀림없다는 것이 필자의 생각이다.

 

  몽고인들은 역사적으로 내륙사막 민족이라 물을 잘 모르고 바다를 두려워하였다.  그래서 몽고군이 오면 배 위에서 며칠씩 지낼 수 있는 식량과 물을 싣고 온 가족이 배를 타고 바다로 피신을 하면 화를 면할 수 있었다. 빤히 보이는 정도의 가까운 거리에 있어도 몽고군은 육지에서 고함을 지르고 욕설을 퍼붓다가 시간이 지나면 다른 곳으로 이동을 하였을 것이다. 몽고군이 물러나면 상륙해서 지내다가 몽고군이 오면 다시 바다로 피신하고 마치 숨바꼭질 하는 것과 같은 경우가 많이 있었을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 따라 전국 각 지역에서는 많은 배를 건조하여 보유하느라고 선박을 튼튼하고 빨리 건조하는 기술이 크게 발달하였다. 또한 몽고군이 물러갈 때까지 해상에서 며칠씩 지내야 하니까 선박의 안정성(stability)이 매우 중요한 사항이 되었을 것이다.

 

  고려는 건국초기부터 세계 어느 나라에도 뒤지지 않는 선박건조기술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특히 몽고침입 이후 고려시대의 선박은 당시 세계 어느 나라의 선박보다도 튼튼하고 안정성이 우수하였다. 그러한 사실을 증명하는 역사적인 기록이 있다.
 
  고려의 조정이 강화도에서 몽고(元나라)의 침입에 대항하여 약 40년간 항전을 계속하다가 항전을 멈추고 다시 개경으로 귀환한 뒤 몽고의 요청에 의하여 일본정벌을 위한 여몽연합군을 결성한 바 있었다. 여몽연합군이 일본 본토에 상륙하기 직전 해안에 도착하였을 때 큰 태풍이 불었다. 그때에 몽고군이 징발한 송나라의 전선이나 송나라의 장인이 건조한 원나라의 전선은 태풍으로 인하여 모두 파괴, 또는 전복되었으나 고려의 전선은 멀쩡하였다는 원나라 역사책(元史)의 생생한 기록이 남아있다.

 

  고려의 선박건조기술과 전통은 조선시대로 계승되었다. 조선시대 초기 태종 때에는 대마도 정벌을 위하여 고려시대의 전선을 개량한 바 있으며 성공리에 대마도를 정벌한 바 있다. 그리고 영·호남으로부터 서울인 한성漢成과 그 북쪽지역에 곡물을 운반해야 하는 필요성에 의하여 조운선漕運船이 발달하였으며 임란당시의 주력전투선인 판옥선板屋船으로 발전하였다.

 

4faf3b5cda5f4bbcc7885292304386fe_1451897 

  임진왜란이 일어나기 1년 전에 이순신 장군이 전라좌도수군통제사로 부임하신 사실을 우리 국민은 모두들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나는 가끔 이런 상상을 해본다. 그때 이순신 장군이 전라좌도 수군통제사가 아니라 삼도수군통제사로 부임하여 부산 앞바다를 지켰더라면 침략을 하러오던 왜군들을 상륙도 하기 전에 모조리 바다에 수장시켜 버렸을 것이 아닌가 !

 

  조선의 국정이 안정되었던 태종, 세종조를 지나 중기, 후기로 갈수록 수세적, 소극적 해양 정책으로 결국 왜란을 초래하게 되었고 1910년에는 나라를 잃는 수모와 치욕을 당하게 되었다.

 

  1945년 광복이 되었으나 곧이어 민족상잔의 6·25전쟁이 일어났고 나라는 폐허가 되다시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민족의 악착같고 끈질긴 노력으로 이제는 세계 10위 안에 드는 경제 대국으로 발전하였으며, 세계 제일의 조선해양 산업국이 되었다. 이러한 단기간 내의 경제 발전은 세계 경제사에서 유래를 찾아볼 수 없으며 ‘기적’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오늘날 우리나라가 세계 제일의 조선해양산업 강국이 된 것은 지금까지의 역사적 고찰로 보아 결코 우연한 일이 아니다.

 

  다시 한 번 세계지도를 보면서 우리나라의 지리적 환경을 생각해보자. 우리나라가 몽고나 우즈베키스탄이나 카자흐스탄 등과 같이 바다에 접해있지 않은 내륙 국가였다면 과연 오늘날과 같은 경제성장을 이룩할 수 있었을까? 우리나라는 3면이 바다와 접하고 있어 해상운송을 통한 국제적 경제교류, 즉 수출·수입이 용이하였기 때문에 이처럼 단기간 내에 경제성장을 이룩할 수 있었다는 점을 간과할 수 없다.

 

  지금까지의 간략한 역사적 고찰을 통해서 보더라도 우리나라는 경제적으로 보나 국방상으로 보나 바다의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하여도 지나침이 없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국토방위를 위해서는 물론 육·해·공군이 모두 있어야겠으나 필자는 해군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우리에게는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긴 국토의 연안을 지키는 강력한 해군력이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세계 10위권을 넘나드는 국력의 신장으로 인하여 세계로 뻗어난 해운로를 지키는 대양해군의 역할도 담당해야 한다. 그리고 3군중에서 해군의 전력을 증강하는데 가장 많은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부언하고자 한다.

4faf3b5cda5f4bbcc7885292304386fe_1451896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44건 1 페이지
제6호(12월) Written by 최기출, 한국해양안보포럼 상임대표 | 01-04 | 2973 해군 방위력 개선사업에 대한 조언 인기글
​ 지난 12월 11일 ‘2015년 제2회 한국해양안보포럼 국제학술세미나’를 개최하였다. 방위사업청 함정사업부, 국방기술품질원, 대한조선학회 함정기술연구회에서 연구개발 개념을 적용한 함정건조사업 발전방향, 함정건조 품질보증의 중요성과 발전방안, 해군방위력 강화를 위한 함정획득제도 개선방안, 및 미 해군함정 안전성 보증을 위한 미국 선급(ABS: Am…
제6호(12월) Written by 민계식, 한국과학기술원(KAIST) 연구교수 | 01-04 | 4255 우리나라의 지리적 환경과 바다의 중요성 인기글
​ ​ 일반적으로 지도는 위가 북쪽이고 아래가 남쪽인 것으로 작성되고 우리도 지도를 그렇게 본다. 그러나 조선시대 임금님이 보는 지도는 방향이 그 반대로 되어있다. 즉 임금은 지도를 방바닥에 펼쳤을 때 몸에 가까운 쪽이 북쪽이고 몸에서 먼 쪽이 남쪽이 되도록 지도를 놓고 보았다. 세계지도를 그렇게 놓고 보면 우리나라는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태평양의 중…
제6호(12월) Written by 이성우, 제주평화연구원 연구위원 | 01-04 | 3942 동아시아의 영유권 분쟁에서 조용한 대응의 한계와 대안 인기글
​ ▣ 서 론 독도 영유권에 대한 일본의 도발에 한국의 전통적인 대응은 이른바 ‘조용한 외교’로 일본이 독도를 국제분쟁지역으로 만들려는 전략에 말려들지 않는 것이었다. 우리의 수세적 대응에 반해 일본의 해양영토에 대한 공세적 입장은 일본의 국토면적은 38만 ㎢로 세계 60위 수준이지만 자의적으로 독도를 포함한 영해와 배타적 경제…
제6호(12월) Written by 정재호, 해군중령/박남태, 해군중령 | 01-04 | 9271 쿠릴열도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나? 인기글
▣ 들어가며 최근 일본의 아베 총리는 러시아를 방문하여 북방 4개 도서(러시아는 쿠릴열도로 호칭/일본에서는 주로 ‘북방 4개 도서’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반면, 러시아는 ‘남쿠릴열도’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본 연구보고서에서는 러시아가 실효적 지배국가인 점을 고려하여 ‘남쿠릴열도’ 또는 ‘쿠릴열도’라는 용어를 사용함 )의 영유권 문제에 대해 …
제6호(12월) Written by 부승찬, 연세대학교 북한연구원 전문연구원 | 01-04 | 4042 중국의 국가성향과 이어도의 현재적 함의 * 방공식별구역(ADIZ) 선포와 남중국해 분쟁 사례를 중심으로 인기글
※ 본 고는 이어도연구회에서 발간하는 '이어도연구'의 2015년 제6호에 게재된 글을 수정/보완한 것입니다. ​ ​ ▣ 서 론 국제관계에서 중국이 제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급격한 국력의 신장에서 비롯된 결과다. 중국은 기존의 '대륙국가'라는 정체성에서 탈…
제6호(12월) Written by 길병옥, 충남대학교 군사학부장/송승종, 충남대학교 교수 | 01-04 | 4062 중국의 해양군사력 증강과 한국의 선택 인기글
​ ​ 중국의 해양군사력의 증강에 대한 동북아 주변국들의 우려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최근 대내외적으로 공표한 일대일로(一帶一路, 육ㆍ해상 실크로드)를 보더라도 중국이 해양강국으로 부상하고자 하는 일면을 엿볼 수 있다. 항공모함 진수, 스텔스기 시험비행 성공 등 해양투사능력 증강은 결국 아시아-태평양지역에서의 제해권(制海權)을 확보하여 해양굴기(海洋屈起…
제6호(12월) Written by 김무일, 예)해군대령 | 01-04 | 6238 거북선 첫 출전은 玉浦海戰이다. 인기글
21세기 들어와서 서점가에는 이순신의 리더십을 다룬 책들이 많이 보인다. 지난 2003년 경영학자 지용희 교수가 펴낸 「경제전쟁시대 이순신을 만나다」에서 ‘대한민국의 표상 이순신 장군에게 예측불허의 경제전쟁시대를 헤쳐나갈 백전백승의 지혜를 묻는다.’라는 글귀를 보면 이순신 연구 열기가 어느 정도인지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 그런데 한 가지…
제5호(11월) Written by 길병옥, 충남대 군사학부장 | 12-04 | 3991 국방개혁과 연계한 예비전력 정예화 방안에 대한 제언 인기글
​ 우리나라는 현재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군사력 건설과 운영유지를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미래 비전통적인 위협의 증가와 불특정 안보위협을 고려하여 국방개혁을 추진하고 있고 군사력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그 어느 때보다도 예비전력의 정예화가 중요해지고 있다. 정부가 발행한 국방백서의 ‘예비전력 정예화’ 부분을 보면 “예비전력…
게시물 검색

HOME  |   BOOKMARK  |   BACK  |   CONTACT US  |   ADMIN
TOP
주소 :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학로 99 (국가안보융합학부 1103호) / 대표전화 : 042-821-6082 / 팩스번호 : 042-821-8868 / 이메일 : lcljh2009@cnu.ac.kr
Copyright © 한국해양안보포럼. All rights reserved.[본 사이트는 개인정보 수집을 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