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패권경쟁과 한국의 외교안보전략 과제 > E-저널 2021년 ISSN 2465-809X(Online)

 

▶E-저널 2021년 ISSN 2465-809X(Online) 목록

E-저널 2021년 ISSN 2465-809X(Online)

제 49호(2-3월) | 미중 패권경쟁과 한국의 외교안보전략 과제

페이지 정보

Written by 박재필 작성일21-02-26 13:28 조회3,125회 댓글0건

본문

미중 패권경쟁과 한국의 외교안보전략 과제

박재필 박사 (충남대 국방연구소 교수 연구원)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미중 패권경쟁은 더욱 격화되고 있으며, 특히 아시아-태평양지역은 미국의 인도-태평양전략과 중국의 일대일로의 충돌로 신냉전은 경제, 외교를 넘어 군사안보적 차원으로 확산되고 있다.
·중은 안보와 경제면에서 한국의 사활적 영향을 미치는 국가라는 점에서 미·중 패권경쟁의 격화는 한국의 외교안보전략 수립에 있어서 그 어느 때 보다 국가 이익을 고려한 냉철한 판단과 정교한 정책적 대안을 요구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미중 패권경쟁의 최전선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의 인도-태평양전략과 중국의 일대일로전략 충돌이 한국의 국익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한국의 외교안보전략의 과제와 발전 방향을 고찰한다. 이 작업은  한국이 미중 패권경쟁의 과정에서 그동안 안보 면에서는 한미동맹 체제를 중시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경제면에서 중국과의 무역ㆍ교류 확대를 통한 국익을 중시하는 등 일명 균형외교라는 모호한 전략을 포함하여 앞으로 한국이 취해야 할 외교안보전략 방향 설정의 기준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국제정치학자 구영록 교수는 국가이익을 (1) 사활적(survival)  이익, (2) 핵심적(vital) 이익, (3) 중요(important) 이익, (4) 지엽적(peripheral) 이익 등 네 가지로 분류하고 사활적 이익은 양보와 타협불가, 핵심적 이익은 머지않아 사활적 이익을 위태롭게 하는 것, 중요 이익은 장기적 관점에서 다루어야 할 국익, 지엽적 이익은 국가의 생존에 직접적인 영향 미약으로 규정하였다.​1)​ 구영록 교수가 제시한 네 가지 이익을 표로 정리하면 아래 <표 1>와 같다. 

 

〈표 1〉 국가이익 분류표​2)

 f07d1609018198c701fc4ce9f148b535_1614315 

 

1. 미중 패권경쟁과 한국의 사활적(survival) 이익 과제

f07d1609018198c701fc4ce9f148b535_1614316

​ 사활적 이익은 국가이익 가운데 국가의 생존과 직결된 이익으로서 양보와 타협이 불가한 절대적 이익을 의미한다. 〈표 1〉 에 따르면 사활적 이익은 모두 여섯 가지이며 관련된 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가의 대외적 주권 수호로서, 중국의 외교적·군사적 압박과 미국의 외교 안보 전략에 적극 동참 요구 참여 수준 결정과 관련된 과제로 미·​​중 패권 경쟁의 과정에서 20167월 한국의 사드 미사일 배치 결정 시 중국이 한국 정부에 시도한 내정 간섭과 경제 보복, 주한 중국 대사에 의한 무례 외교 사례 등을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한다.
 둘째, 자국 영토의 존엄과 통합성 보호로서, 국경 및 해양 영유권 관련 외교/군사 압박 극복과 관련한 과제이다. 동해의 독도 및 주변 해역, 서해 이어도 및 주변 해역, 남중국 해역 등서 이 해당된다. 미중 패권경쟁 과정에서 중국은 서해상은 물론 동해상까지 한국의 방공식별구역(KADIZ)를 침범​3)하여 한국의 공식적인 항의를 받은 바 있으며, 남중국해의 해상교통로 보호와 관련하여 미국으로부터 항행의 자유 작전과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에 동맹국으로서 협력을 요청받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셋째, 국민 다수의 생명에 대한 안전 달성으로서, 북한의 군사적 도발 억제와 해외주재/여행 한국 국민 안전보호, 그리고 남중국해 해상교통로 확보와 관련된 과제이다. 미중 패권경쟁 과정에서 북한의 핵개발이 더욱 강화되고 있으며, 세계 곳곳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테러에서 한국 국민의 보호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남중국해에서는 중국의 내해 전략에 맞서 이를 무력화 하기 위한 미국의 항행의 자유 작전이 전개되고 있다는 점에서 이 과제가  한국의 외교안보전략 수립에 주는 의미는 크다.
 넷째, 국가 내부의 질서와 고유한 정치적ㆍ사회적 가치 유지로서, 헌법적 가치 수호와 국가 안전 보장 확립과 관련된 과제이다. 
 다섯째, 국가존속에 필수적인 유형적 역량과 제도적 장치 지속으로서, 영토, 인구, 천연자원, 경제력, 군사적 안정적 유지와 국방 및 치안 능력을 확보와 관련된 과제이다.
 여섯째, 생존에 필수적인 물질요소 안정적 확보로서, 한국의 수출입 물동량의 99% 이상을 담당하고 있는 해상교통로 확보와 국방 및 치안 능력 확보 등과 관련된 과제이다.

2. 미중 패권경쟁과 한국의 핵심적(vital) 이익 과제
f07d1609018198c701fc4ce9f148b535_1614316
 
​ 핵심적 이익은 국가이익 가운데 사활적 이익보다는 그 중요도가 낮지만 시기적으로 머지않아 사활적 이익을 위태롭게 하는 이익을 의미한다. 표 1에 따르면 핵심적 이익은 모두 일곱 가지이며 관련된 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국의 의지, 이익에 부합되는 방향으로 행동의 자유 보장으로서, 중국의 외교적 군사적 압박과 미국의 외교안보전략 적극 동참 요구 등과 관련된 과제이다. 앞서 고찰한 사활적 이익 첫 번째 요인인 국가의 대외적 주권 수호와 밀접한 관련을 맺는다. 
둘째, 주변국가 및 강대국과의 우호적인 관계 구축으로서, 한반도 주변국이자 강대국인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와 우호관계 구축과 관련된 과제이다.  
셋째, 유사시 직접적인 도움을 기대할 수 있는 우방, 동맹국가 최대한 확보로서, 미국 중심의 한미-미일 동맹의 3각 체제 구축과 관련된 과제이다. 중국과 러시아는 역사적 배경과 한국과 군사적 대립을 하고 있는 북한과의 관계를 고려할 때 이 범주에 포함시키기 어렵다고 본다. 
넷째, 국내외에서 자국에 적대적인 세력, 정권 등장이나 힘이 커지는 것 방지로서, 국내 국민통합과 자유민주주의 및 시장경제, 인권 등 보편적 가치 상호 존중 외교, 비전통적 위협 방비와 관련된 과제이다. 이것은 국내적으로 다양한 이념적 대립으로 인해 남남갈등이 격화되고 있다는 점과 역사적 경험상 자유민주주의 국가 간 전쟁이 발생한 사례가 많지 않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주변 이해당사국이 적대적인 정치, 외교, 군사적 행동 실행 방지로서, 주변국가 및 강대국과 우호 관계 구축과 관련된 과제이다. 한반도 주변국은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로서 모두 강대국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앞서 고찰한 핵심적 이익 두 번째 요인인 주변국가 및 강대국과의 우호적인 구축과 밀접한 관련을 맺는다.
여섯째, 해당지역에서 특정국가의 힘 압도적 강성 방지로서, 자주국방 및 동맹의 강화, 군비통제와 관련된 과제이다. 한반도 주변국인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가 모두 한국보다 월등한 경제력과 군사력을 보유한 강대국이라는 점에서 한국이 이들 국가들의 힘의 성장을 방지하기는 실질적으로 어렵다고 본다. 다만 자주국방과 동맹관계를 통해 세력균형 측면에서 현상을 유지하거나 군비통제를 통해 제한적이나마 한국이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일곱째, 생존에 필수적인 물질요소 확보 수단, 경로 보호로서, 해상교통로 확보와 국방/해양치안능력 확보와 관련된 과제이다. 이 과제는 앞서 고찰한 사활적 이익 여섯 번째 요인인 “생존에 필수적인 물질 요소 안정적 확보”와 밀접한 관련을 맺는다. 해상교통로 확보를 통해 식량 및 에너지 자원, 그리고 수출입 물동량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국방 및 해양 치안 능력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3. 미중 패권경쟁과 한국의 중요(important) 이익 과제
f07d1609018198c701fc4ce9f148b535_1614316

 중요 이익은 국가이익 가운데 핵심적 이익보다는 그 중요도가 낮지만 장기적 관점에서 다루어야 할 국익을 의미한다. 〈표 1〉 에 따르면 중요 이익은 모두 다섯 가지이며 관련된 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국이 지향하는 정치, 경제적 질서와 가치 해당지역 및 세계로 확대로서, 한국의 헌법이 추구하는 민주공화제, 자유민주주의 및 시장경제, 인권 평화애호 등의 가치를 공유할 수 있는 국제질서 구축과 비전통적 위협 공조 대응 체제 구축과 관련된 과제이다. 특히 비전통적 위협 대응은 인도-태평양 연안 국가들의 생명선이라 할 수 있는 남중국해 및 말라카 해협에 출몰하는 해적에 의한 위협 등에 대한 공동의 대처와 이익을 공유하는 것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둘째, 자국 또는 우방, 동맹국에 유리한 국제질서 유지, 강화로서, 한미-미일동맹 3각 체제 협력강화와 한중, 한러 우호 관계 증진, 한미동맹국인 미국 우방 및 동맹국 협력 강화, 국제기구 영향력 강화와 관련된 과제이다. 이 과제는 앞서 고찰한 핵심적 이익 두 번째 요인인 “주변국가 및 강대국과의 우호적인 관계 구축”과 세 번째 요인인 “유사시 직접적인 도움을 기대할 수 있는 우방, 동맹 국가 최대한 확보와 밀접한 관련을 맺는다. 미국을 중심으로 3각 동맹체제로 맺어진 한미-미일 동맹 체제 내에서 협력을 강화하는 것, 그리고 한국의 혈맹인 미국의 우방과 동맹국과 협력을 강화하는 것 등이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셋째, 국제적, 지역적 분쟁 안정으로서, UN 평화유지군 활동 한국군 입장 강화와 관련된 과제이다. UN은 분쟁 지역에 민간인을 보호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유엔 가맹국이 파견한 군인들을 한데 모아 평화유지군이라는 이름으로 국제 분쟁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데 최초의 사례는  6.25 전쟁에 참여한 UN군이라 할 수 있다. 

 한국은 지난 1990년 소말리아에 상록수부대를 파견한 것을 시작으로 30년 넘게 국제적, 지역적 분쟁 안정화 작전에 참여하고 있는데 이러한 한국의 UN 평화유지군 참여는 한국의 중요 이익과 연계된다고 할 수 있다.

 넷째, 생산 및 국제무역, 투자유치 극대화를 통해 국부 증진으로서, 양자 및 다자 무역협정(FTA) 확대와 자유 무역 증진 등과 관련된 과제이다. 한국과 미국이 상품 및 서비스 무역에 있어서의 관세 철폐 등에 관해 맺은 FTA는 2012년 3월 15일 0시를 기준으로 발효된 바 있으며, 이 한미 FTA는  2018년 9월 개정되어 양국 국회의 비준을 얻은 뒤 2019년 1월 1일부터 발효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반면 한중 FTA는 최초 2015년 6월 서명되어 11월 양국 국회의 비준을 얻은 뒤 2015년 12월 20일부터 발효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이렇듯 미국과 중국은 한국과 FTA를 체결하여 무역의 증진과 투자확대를 통해 경제협력을 강화해 오고 있으며, 무역 규모 및 투자규모에 있어서 가장 비중이 큰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한국의 외교안보전략 방향 설정의 어려움이 있다고 하겠다. 한국은 그동안 이러한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해 전략적 모호성을 바탕으로 미중 패권경쟁에 대처해 왔는데 미중 패권경쟁이 격화되면 한국은 더 이상 이러한 전략적 모호성을 유지할 수 없게 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다섯째, 세계시장 경쟁력 확보와 관련된 이익으로서, 시장경제와 자유무역, 노동환경, 임금, 과학 기술 수준 등과 관련된 과제이다. 이 과제는 앞서 고찰한 중요 이익 네 번째 요인인 “생산 및 국제무역, 투자유치 극대화를 통해 국부 증진”과 밀접한 관련을 맺는다. 미국과 중국은 모두 한국과 경제면에서 협력 동반자이자 세계 시장에서 경쟁적 관계에 있다는 점에서 미중 패권경쟁은 한국의 중요 이익에 미치는 영향은 지대할 수밖에 없다.

 

3. 미중 패권경쟁과 한국의 지엽적(peripheral) 이익 과제

f07d1609018198c701fc4ce9f148b535_1614316

  지엽적 이익은 국가의 생존에 직접적인 영향이 미약한 국익으로서 사활적 이익, 핵심적 이익, 중요 이익에 비해 비중히 현저히 낮은 국가 이익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상대 국가에 대한 국민 정서와 여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장기적으로는 사활적, 핵심적, 중요 이익과 관련된 세부 사항에 중요한 배경으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소홀히 다루어서는 안된다. 국가 이익을 분류한 〈표 1〉 에 따르면 지엽적 이익에 해당되는 분야는 모두 세 가지이며 관련된 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국의 역사, 문화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 대외 보급으로서, 한국에 대한 왜곡된 역사, 문화 인식 개선과 관련된 과제이다. 한국의 관광산업을 비롯한 교육, 문화산업 전반에 영향을 주는 산업 등이 해당된다. 앞서 사활적, 핵심적, 중요 이익으로 나누어 미중 패권경쟁이 한국의 국익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한 바 있듯이 미국과 중국은 한국의 안보와 경제, 문화 등 전반에 걸쳐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미중 패권경쟁에서 한국의 입장과 의도가 정확하게 전달되기 위해서는 평소 한국의 역사 문화, 정서, 국민 인식 등에 대한 정보의 제공은 매우 중요하다.

둘째, 타국 내부에 자국에 대한 우호적인 인식과 여론 확산으로서, 앞서 고찰한 지엽적 이익 첫 번째 요인인 “자국의 역사, 문화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 대외 보급”과  밀접한 관련을 맺는 과제이다. 미중 패권경쟁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주변국은 미국, 중국, 일본 등이다. 이 세 나라는 모두 오랜 역사 가운데 한국의 흥망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는 점에서 한국과 이들 국가 상호간에 우호적인 인식과 여론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미중 패권경쟁 심화과정에서 반한 및 혐한 정서가 확산될 수 있으며, 이러한 반한 및 혐한 정서는 국가 이익 중 가장 미약한 지엽적 이익이지만 궁극적으로 중요 이익과 핵심적 및 사활적 이익으로 연계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의할 필요가 있다.

셋째, 국민의 자긍심과 애국심 고양과 관련된 이익으로서, 강소국 한국의 위상 인식 제고와 상호 존중의 한미동맹 인식 제고, 국가 유공자 예우 수준 향상, 강대국 무례 외교 당당한 대처와 관련된 과제이다. 한국 스스로 소국으로 여겨 나아갈 방향을 체념하거나 미국과 중국의 외교적, 군사적, 경제적 압박에 대한 한국 국민으로서 가져야 하는 기본 마음가짐이 해당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한국 국민의 자긍심과 애국심은 비록 지엽적 이익이라 하더라도 장기적으로는 중요 이익 및 핵심적 이익, 사활적 이익과 연결된다는 점에서 관심을 높일 필요가 있다.


<참고 문헌>

1) 구영록, “대외정치의 핵심개념으로서의 국가이익,” 『한국과 국제정치』 제10집 1호, 1994: 길병옥, 박재필, 조차현,『국가안보론,-개념,이론과 적용-』 (대전:충남대학교출판문화원, 2015),pp,56-57.

2) 구영록(1994), 전게논문.

3)  2016년 7월 한국의 사드 배치 결정이후 중국군 항공기의 한국방공식별구역 침범이 많아지고 있는데 언론에 보도된 주요 사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Jtbc 뉴스(2.17.1.10), “중국 군용기 10여대, 방공구역 침범…사드배치 겨냥?,https://news.jtbc.joins.com/article (검색일 : 2020.12.20), 연합뉴스(2019.7.23), “중ㆍ러 군용기 침범… 여 “신중한 접근” 야 “안보에 구멍”, https://www.yna.co.kr/view (검색일 : 2020.12.20.), 연합뉴스(2020.12.22.), “중ㆍ러 군용기, 무더기로 카디즈 진입…군 “연합훈련으로 평가”(종합), https://n.news.naver.com/article

  (검색일 : 2020. 1.1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6건 1 페이지
제 49호(2-3월) Written by 조영주 | 03-09 | 1537 해군 초급 장교를 위한 군사 규범 체계 소개 인기글
해군 초급 장교를 위한 군사 규범 체계 소개 조영주 충남대학교 교수 Ⅰ. 서 론 모든 장교는 리더로서 군대의 기간(基幹)이다. 따라서 장교는 직무 수행 시 장님이 코끼리 다리 만지는 맹인모상(盲人摸象)의 우를 결코 범해서는 안 된다. 이를 위해 장교는 대관소찰(大觀小察), 즉 전체를 보고 부분을 세밀하게 살피는 …
제 49호(2-3월) Written by 엄현성 | 03-04 | 1459 전방위 안보위협에 대비한 한국해군의 경항공모함 확보 필요성 인기글
전방위 안보위협에 대비한 한국해군의 경항공모함 확보 필요성 엄현성 (충남대학교 교수) Ⅰ. 서 론 무기체계의 발전이 전쟁의 양상을 변화시켜 왔던 것처럼, 항공모함과 해상에서 항공기의 등장은 거함거포주의 중심의 해전 양상을 변화시켰다. 세계대전 등을 통해 해상에서 항공전력의 유용성이 확인되었고, 항공모함은 …
제 49호(2-3월) Written by 김덕기 | 02-26 | 1365 이란의 무력을 통한 호르무즈 해협 강압외교와 해상교통로 보호 방안 인기글
이란의 무력을 통한 호르무즈 해협 강압외교와 해상교통로 보호 방안 한국해양전략연구소 김덕기 박사 ​ I. 서 론 최근 호르무즈 해협(Strait of Hormuz)은 이란과 국제사회, 특히 미국을 포함한 주요 국가들이 갈등을 표출하고 있는 위험한 해역이다. 호르무즈 해협은 북서쪽의 페르…
제 49호(2-3월) Written by 라미경 | 02-26 | 1477 급변하는 북극해 안보환경의 이슈와 전망 인기글
급변하는 북극해 안보환경의 이슈와 전망 라미경(배재대) 1. 서론 지난 수십 년 동안 북극은 국제사회에서 주목받지 못하는 지역이었다. 1987년 무르만스크에서 있었던 고르바초프의 연설은 북극의 전략적 긴장을 늦추기 위한 평화구축의 분수령이 되었다. 그리고 1996년 9월 캐나다 오타와에서 북극이사회를 창립하고 북…
제 49호(2-3월) Written by 박재필 | 02-26 | 3126 미중 패권경쟁과 한국의 외교안보전략 과제 인기글
​ 미중 패권경쟁과 한국의 외교안보전략 과제 박재필 박사 (충남대 국방연구소 교수 연구원)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미중 패권경쟁은 더욱 격화되고 있으며, 특히 아시아-태평양지역 은 미국의 인도-태평양전략과 중국의 일대일로의 충돌로 신냉전은 경제, 외교를 넘어 군사 안보적 차원으로 확산되고 있다. 미 · ​ 중은…
제 49호(2-3월) Written by 배규성 | 02-24 | 2102 북극의 새로운 안보적 도전과 지정학적 함의: 미·중·러의 군비경쟁과 대립 인기글
북극의 새로운 안보적 도전과 지정학적 함의: 미 · ​중 · ​러의 군비경쟁과 대립 배규성(경희대학교 국제지역연구원 HK연구교수) ​ Ⅰ. 북극이 군사적으로 왜 중요한가? 북극해는 군사적 관점에서 “대륙 간 최단 거리”라는 오랫동안 전략적인 중요성을 유지해 왔다. 이것은 당연히 북극의 …
게시물 검색

HOME  |   BOOKMARK  |   BACK  |   CONTACT US  |   ADMIN
TOP
주소 :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학로 99 (국가안보융합학부 1103호) / 대표전화 : 042-821-6082 / 팩스번호 : 042-821-8868 / 이메일 : komsf21@gmail.com
Copyright © 한국해양안보포럼. All rights reserved.[본 사이트는 개인정보 수집을 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