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와 해군 훈련체계의 미래 > E-저널 2022년 ISSN 2465-809X(Online)

 

▶E-저널 2022년 ISSN 2465-809X(Online) 목록

E-저널 2022년 ISSN 2465-809X(Online)

제 56호(4-5월) | 메타버스와 해군 훈련체계의 미래

페이지 정보

Written by 김정윤 작성일22-05-03 16:21 조회1,160회 댓글0건

본문


메타버스와 해군 훈련체계의 미래

한길C&C, M&S연구소 소장, 이사
공학박사 김정윤

메타버스와 비대면 문화의 부상

 최근 메타버스가 부상하고 있다. 메타버스(metaverse)는 확장가상세계라고도 하며, 가상과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와 우주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를 합성한 신조어이다. 메타버스는 가상의 3차원 공간과 실제 생활, 그리고 법적으로 인정되는 활동인 직업, 금융, 학습 등이 연결되어 있다. 구체적으로, 정치와 경제, 사회, 문화의 전반적 측면에서 현실과 비현실이 공존하는 생활형, 게임형 가상세계라는 의미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으며, 다양한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일반대중과 산업계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따라서 주식시장에서는 관련업체의 주식이 미래의 기대주로 각광을 받고 있다.

 한편, 지난 2020년과 2021년, 그리고 2022년 초까지 팬데믹이 우리 사회에 큰 영향을 미쳤고 이제 서서히 끝나가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팬데믹이 지나가더라도, 즉 팬데믹 이후(Post-Pandemic)에도 우리 사회에는 감염병 예방을 위한 비대면에 대한 요구가 지속될 것이다. 기존의 대면, 밀집, 접촉에 기반하고 있는 경제, 사회 활동은 팬데믹 기간 동안 재택근무를 포함한 비대면, 분산 활동으로 변했고(비대면 활동의 비중이 증가했고), 앞으로도 비대면에 대한 요구가 사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5G 기반 네트워크 서비스 및 증강/가상현실(AR/VR)에 기반한 ICT 기술의 약진은 이러한 요구에 부응할 수 있게 한다.

증강/가상현실 적용 노력과 해군 훈련체계

 그동안 증강/가상현실을 포함한 ICT 기술을 훈련체계에 적용하려는 노력이 있었고, 해군을 포함한 해양분야도 예외가 아니다. 노르웨이 포스나바그의 Fostech AS는 2016년부터 혼합현실(MR​1))을 해양산업분야에 적용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2) Fostech AS의 MR 기술은 해양산업 분야의 해상 비디오 통신, 교육 및 훈련, 유지 관리, 기타 운영 솔루션을 포함한다. 미 해군은 함정의 작전대비태세를 개선하기 위해 가상현실(VR​3)​)과 증강현실(AR​4)) 기술 적용을 모색하고 있다. 미 해군은 VR과 AR을 활용한 훈련 및 정비 체계를 개발하기 위해 Moback사와 협력 중이다.​5) 또한 MHI는 새로 개발하는 호위함(frigate)의 전투정보실(CIC​6)​)에 360° 대형 스크린을 설치했다. 이 스크린은 함정의 주변 가시상황을 표시할 뿐만 아니라 많은 광학, 적외선, 비디오 및 레이더 센서의 데이터를 융합한다. 이 스크린에는 증강현실(AR) 기술이 적용되는데, 항법, 비대칭전, 무인수상차량의 발사 및 회수 단계에서 승무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7)

f842da3a3b5f4da49226b0b01a6798e3_1651560

[그림-1] Fostech AS의 혼합현실(MR)을

 

f842da3a3b5f4da49226b0b01a6798e3_1651560

[그림-2] MHI의 호위함 전투정보실(CIC, Combat Information Center)

 

 한국 해군의 훈련체계는 육상훈련체계와 함상훈련체계로 구분된다. 육상훈련체계는 함정, 잠수함 및 항공기 승조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체계이며, 함상훈련체계는 ACTS​8)​ 등과 같이 전술 및 지휘 훈련을 위한 전투체계 내에 포함된 내장형 훈련기능이다. 이러한 훈련체계를 연동하는 함대합성훈련(FST​9))은 해군연속훈련체계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함정, 항공기 승조원 및 전단(대) 지휘관, 참모들이 정박, 항해 중 또는 훈련장 등 전투임무수행 위치에서 훈련을 실시한다.​10)


f842da3a3b5f4da49226b0b01a6798e3_1651560 

[그림-3] FST의 개념

 

 이러한 한국 해군을 포함한 각국 해군의 훈련체계는 메타버스와 비대면 문화에 대한 요구에 용이하게 부응할 수 있게 하는 여건을 제공하고 있다. FST는 다양한 해상도의 모의모델(Constructive)과 시뮬레이터(Virtual), 그리고 실제 함정(Live) 훈련을 연동시킨 LVC​11)​ 합성훈련체계로서 모두 가상 전장상황을 공유하게 되는데, 이 때 가상전장공간은 가상현실장치(VR HMD)나 증강현실 장치(AR HMD)로 실감 있게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한국 해군을 포함한 각국 해군의 훈련체계는 메타버스와 비대면 문화에 대한 요구에 용이하게 부응할 수 있게 하는 여건을 제공하고 있다. FST는 다양한 해상도의 모의모델(Constructive)과 시뮬레이터(Virtual), 그리고 실제 함정(Live) 훈련을 연동시킨 LVC​12)​ 합성전장훈련체계로서 모두 가상 전장상황을 공유하게 되는데, 이 때 가상전장공간은 메타버스 역할을 하게 된다.

훈련체계 요건 : 보안성 확보와 트래픽 한계 극복

 

 텔레프레즌스(Tele- Presence)는 원격지의 게임 참가자들이 가상의 공간에 모여서 게임을 하거나 원격지에서 로봇을 조종하는 개념이다.​13)​ 이 개념은 원격회의체계를 활용한 회의자료/기술자료 등의 공유, 대면회의처럼 느껴지게 하는 효과를 제공하는 형태로 확장될 수 있다. 원격회의체계는 원격지에 떨어진 다수의 인원이 상호 소통(대화)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는 기본적으로 훈련체계에서 교육자와 피교육자의 상호 소통과 동일한 상황이다. 비대면 문화 확대에 대한 요구는 텔레프레즌스와 훈련체계가 융합되어 각 사용자는 VR 장비 혹은 5G 휴대폰으로 지정한 인력들과 훈련을 수행할 수 있다. 텔레프레즌스는 Covid-19 사태로 더욱 부각되었고, 전염병은 국가에서 텔레프레즌스의 또다른 이름인 비대면산업 육성을 위한 TF를 가동하는 상황에까지 이르게 했다.

 

f842da3a3b5f4da49226b0b01a6798e3_1651560

[그림-4] ‘20.3월 경 콜센터 형태의 다양한 직장에서 코로나 발병​

 

f842da3a3b5f4da49226b0b01a6798e3_1651560 

[그림-5] 과기정통부의 비대면 산업육성 기사 (2020. 4.27)

 

 하지만 국내·외의 원격회의체계에는 한계가 있다. 단순 영상/음성 위주(예: ZOOM)이거나, 3D 콘텐츠 공유체계는 주로 엔터테인먼트의 일방향 체험(예: JumpVR) 위주인데, 현재 모니터 기반 화상회의(웹캠 및 음성)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국내외에 출시된 서비스들은 보안, 기능, 접속자수, 공유데이터 종류, 데이터 양 등에 있어서 한계가 있기 때문에 기술자료 검토가 불가능하고 보안이 보장되지 않아 기술자료 회의와 같은 기업의 기술보안 유지가 필요한 분야에서는 활용성이 낮은 실정이다. 일반기업 및 해외유통, 해외기술협력, 학교 및 학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원격회의나 온라인 수업이 적용되고 있으나, 대부분 제한된 인원의 통신/영상 공유기능만 적용되고 PPT파일의 화면 공유만 되는 정도이며, 3D 설계자료 공유를 통한 회의는 불가능하다. E-learning 기반은 기존 동영상 시청이나 파일첨부와 같은 제한된 기능으로 교육 및 강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Zoom 과 같은 원격회의 서비스는 중국에 서버를 두고 있어 데이터 보안이 지켜질 것이라고 기대하기 힘들다.

 

 

f842da3a3b5f4da49226b0b01a6798e3_1651560
[그림-6] ZOOM(다수 인원의 컨퍼런스 가능하나 역시 음성, 영상 소통 위주)

 해군 훈련체계가 텔레프레즌스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기존 원격회의체계를 넘는 서비스 제공이 필요하다. 그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으로 Airbus 등 기술기반의 업체에서 기술자료 검토를 할 수 있는 다중원격회의체계 개발이 시도되고 있고, 국내·외 업체의 원격회의체계 기술연구 및 관련특허 확보노력이 지속되고 있다. 현재 XR을 활용한 교육훈련체계, XR을 활용한 정비작업 체계 등의 연구가 있으나 XR 기반의 원격 다중회의체계에 대한 개념은 등장하지 않고 있다. 현재의 대표적 화상회의 체계인 ZOOM과 같은 형태에서 좀 더 많은 사용자, 안정된 서비스를 지향하는 목표로 기존 체계들이 발전될 것으로 보이나, 여전히 일반적인 회의나 컨퍼런스를 지원하는 것에 머물고 있으며 공학 데이터와 같은 기술자료를 검토하면서 기술보호까지 할 수 있는 보안성을 갖춘 전문적인 회의체계에 대한 개발시도는 아직 없다. 이러한 회의체계는 훈련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필수적인 기술 기반을 제공할 수 있다.

 

새로 등장한 메타버스 


 해군 훈련체계의 가능성은 메타버스의 등장이라는 환경변화에서 엿볼 수 있다. 지금까지는 가상체험과 관련된 산업계의 중심이슈는 AR(증강현실)과 VR(가상현실)이 포함된 XR(혼합현실)이었다. 그런데 얼마 전부터 이를 모두 묶은 개념으로 메타버스가 주 이슈가 되었다. 또 지금까지는 ZOOM과 같은 모니터를 통한 화상회의 서비스가 팬데믹을 기점으로 본격적으로 부상했으나 최근 확장된 XR로 체험할 수 있는 메타버스 서비스가 가상게임 분야 등에 다양한 형태로 등장하고 있다.

 

 메타버스는 증강 vs. 시뮬레이션, 내적 vs. 외적​14)​으로 분류될 수 있다. 증강(Augmentation)은 실제 환경에 정보나 가상 콘텐츠가 추가되는 상황이고, 시뮬레이션(Simulation)은 실제 환경과 무관하게 가상의 공간에 정보나 콘텐츠가 시연되는 상황이며, 외적(External)은 다양한 타인과 교류하는 경향이나 외부의 정보를 보는 상황인 반면, 내적(Intimate)은 개인적 활동이나 자신만의 캐릭터를 내세우며 교류를 하는 상황을 의미한다. 이 기준으로 메타버스를 분류한 것이 다음과 같다.​15)


f842da3a3b5f4da49226b0b01a6798e3_1651560
​​​[그림-7] 메타버스의 유형

 -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현실공간에 2D 또는 3D로 표현한 가상의 겹쳐 보이는 물체를 통해 상호작용하는 환경을 의미. 예를 들어 유적만 남은 흔적을 촬영하면 디지털로 구축된 과거의 건물이 사용자 단말기에 중첩해 보이는 장면이나 부동산(Property)과 디지털 기술(Technology)의 융합을 일컫는 ‘프롭테크(Proptech)’ 산업에서도 활용되고 있음.​ 

 - 일상기록(Lifelogging)


  일상기록이라고도 하며, 사물과 사람에 대한 일상적인 경험과 정보를 캡처하고 저장하고 묘사하는 기술. 사용자는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모든 순간을 텍스트, 영상, 사운드 등으로 캡처하고 그 내용을 서버에 저장하여 이를 정리하고,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가 가능. 센서가 부착된 스포츠 웨어를 네트워크 연결이 가능한 MP3 플레이어와 연동하여 사용해서 달린 거리, 소비 칼로리, 선곡 음악 등의 정보를 저장하고 공유하는 등의 행위가 일상기록 예시.

 

 - 거울세계(Mirror Worlds)


  거울세계는 실제 세계를 가능한 한 사실적으로, 있는 그대로 반영하되 "정보적으로 확장된" 가상세계. 대표적인 예로 구글 어스(Google Earth). 구글 어스는 세계 전역의 위성사진을 모조리 수집하여 일정 주기로 사진을 업데이트하면서 시시각각 변화하는 현실세계의 모습을 반영. 기술의 발전이 계속될수록 현실이 반영된 거울세계는 점점 현실세계에 근접해갈 것이며, 이는 향후 가상현실의 커다란 몰입적 요소가 됨. 이같은 거울세계 사용자는 가상세계를 열람함으로써 현실세계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됨.

 

 - 가상세계(Virtual Worlds)


  현실과 유사하거나 혹은 완전히 다른 대안적 세계를 디지털 데이터로 구축한 것. 가상 세계에서 사용자들은 아바타를 통해 현실세계의 경제적, 사회적인 활동과 유사한 활동을 함. 가상세계는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형태의 메타버스로서, 리니지와 같은 온라인 롤플레잉게임에서부터 린든 랩에서 개발된 세컨드 라이프와 같은 생활형 가상세계에 이르기까지 3차원 컴퓨터그래픽환경에서 구현되는 커뮤니티를 총칭하는 개념.

 

 사실상 메타버스는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미디어나 과거의 아이러브스쿨같은 인터넷 서비스가 모두 메타버스의 카테고리 안에 들어간다. 하지만 게임 기반으로 새로운 인터넷서비스가 등장했는데, 이들이 포트나이트(Fortnite), 마인크래프트(Minecraft), 로블록스(Roblox), 동물의 숲 등이 있고, 국내에서는 제페토, 이플렌드 등이다. 전반적으로 다수의 가벼운 회합(가상 콘서트, 세미나, 단체 게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지금까지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유튜브같은 소셜미디어가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듯이 미래에는 이와 같은 메타버스 서비스가 크게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f842da3a3b5f4da49226b0b01a6798e3_1651561

[그림-8] 서비스 중인 메타버스

 

 이들 메타버스 서비스는 소셜미디어와 같이 사용자에게 다양한 기능을 체험할 수 있게 하는데, 특징적인 두 가지를 들자면, 3차원 가상현실 체험과 개인 점유공간 제공이다. 가상현실 체험은 모니터뿐만 아니라 AR/VR HMD를 활용하여 3차원으로 느낄 수 있게 하며, 아바타로 사용자는 공간을 누빌 수 있다. 개인 점유공간은 한정된 3차원 공간에 사용자의 개인공간을 설정하고 그 공간에서 다른 사용자들과 다양한 경제활동을 할 수 있다. 자신의 공간에서 게임을 개발하고 설치해서 다른 사용자와 즐긴다든지, 콘서트를 연다든지 하는 식으로 회합을 가질 수 있으며, 가상 명품핸드백과 같은 가상의 물건을 매매할 수도 있다. 또한 그 공간을 부동산 매매하듯이 다른 사용자에게 넘길 수 있다. 최근 부동산값이 상승하듯이 공간의 매매비용도 올라가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메타버스의 이러한 특성은 다양한 훈련체계에 적용할 수 있게 한다.

 

메타버스 적용 훈련체계 발전 방안


 해군훈련체계에 기술회의체계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기술회의체계가 공학데이터를 검토할 수 있고 보안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기존의 화상회의에서 영상과 음성만으로 회의하던 형태에서 XR 장치를 활용하는, 몰입감이 높고, 참여자 간의 보다 밀접한 상호작용이 가능한 형태가 될 것이지만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해 높은 암호화 기능을 포함해야 한다. 또한 상용서비스가 아닌 해군 내에 독자적인 서브를 둔 독립적 서비스(Standalone) 형태가 될 수도 있다. 기존의 메타버스에 더 높은 보안성이라는 추가적인 기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한편 이러한 체계에는 보안성 보장 외에도 극복해야 할 문제가 있을 것이다. 많은 데이터량이 보안 기능까지 부여된다면 통신 데이터량의 한계에 자주 도달할 것이며, 결과적으로 끊김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끊김현상은 피하기 어려운데, 끊김이 발생하면 이를 식별하고 신속하게 재연결하는 기술인 “무선 네트워크 가입 관리 기술” 무선 네트워크의 가입 단말 관리 기술​16)​을 활용할 수 있다. 이 기술을 이용하여 트래픽, 접속/이탈/재진입 메커니즘에 대한 개선을 할 수 있다.​17)

 

f842da3a3b5f4da49226b0b01a6798e3_1651561

[그림-9] 메타버스 기반 훈련체계의 기능

 

f842da3a3b5f4da49226b0b01a6798e3_1651561

[그림-10] 메타버스의 교육훈련체계 적용 개념

 

 해군훈련체계에 메타버스를 적용한다면 그림과 같은 형태가 될 것이다. 가상공간에 다양한 훈련과정을 구축해놓고, 사용자가 필요한 과정을 찾아가서 이수한다든지, 또는 특정 시점의 특정 위치(가상공간)에서 집단훈련을 한다든지 하는 형태의 훈련을 할 수 있다. 구축해놓은 훈련콘텐츠는 훈련을 담당하고 있는 부서에서 계속 개발하고 보완하며 최신화를 시킨다. 각 사용자들은 자신의 고유프로파일을 가지고 현재 자신의 훈련상태의 진도를 확인하고 특정훈련의 대상이 되는지, 다음 훈련단계로 넘어가야 되는지 등을 판단할 수 있다.

 

 이러한 메타버스 적용에 유리한 여건도 조성되고 있다. 이미 AR을 해양분야에 적용하려는 시도가 있다. LIG넥스원(대표 김지찬)이 11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된 ‘2020 국제해양·안전대전’에서 사물인터넷(IOT), 건전성 예측 및 관리기술(PHM), 증강현실(AR)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적용한 ‘함정 원격정비지원체계’를 선보였다. 함정 원격정비지원체계는 해상에 위치한 함정의 이상 징후를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증강현실(AR) 기반 정비지원 및 지원센터 전문가의 정비협업을 통해 신속하고 효과적인 상황조치를 지원하는 시스템이다.​18)이런 시도를 좀 더 확장해서 메타버스 형식으로 훈련체계를 발전시키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결론

 메타버스의 부상은 사회전반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오게 할 것이다. 페이스북 CEO인 마크 저커버그는 회사명칭을 메타로 바꾸기까지 했다.​19)​ 지난 20년이 소셜미디어의 시대였다면 미래는 메타버스의 시대가 될 것으로 내다본 것이다. 게다가 2019년 말부터 몰아닥친 팬데믹은 비대면 문화 확산의 가속화를 가져왔고, 팬데믹 이후(Pos-Pandemic)에도 비대면 문화가 정착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가운데, 해군은 다양한 훈련체계를 통합한 합성전장훈련체계로의 발전을 추가하고 있으며, 이 훈련체계는 AR 및 VR과 같은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사용자의 몰입감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사실상 이러한 방향은 훈련체계가 결국 메타버스 개념으로 진화할 수 있는 여건이 되고, 그렇다면 시중에 서비스되는 메타버스처럼 훈련체계 자체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사사(謝辭, Acknowledgment)


 본 내용은 민군협력진흥원의 민군기술이전사업으로 수행중인 과제 “XR 메타버스 기반 네트워크 단절 감지 및 대응 가능 기술회의체계 개발(21-SF-BD-13)”에서 식별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였다.

 

<각주>


1) ​Mixed Reality, 혼합현실.

2) Mulligan, T., "Maritime's Amazing World of Mixed Reality", MarineLink, Feb. 14, 2019. (https://www.marinelink.com/news/maritimes-amazing-world-mixed-reality-462876)

3) Virtual Reality, 가상현실.

4) 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5) Star Spangled Flags, "Navy Seeking VR and AR Technology to Improve Ship Readiness", last visited 2022.4.19. (https://starspangledflags.com/navy-seeking-vr-ar-technology-improve-ship-readiness/)

6) Combat Information Center, 전투정보실.

7) Vavasseu, X., "JMSDF Future Frigate To Feature Futuristic 360° Augmented Reality Wall", NavalNews, 28 May 2019. (https://www.navalnews.com/event-news/sas-2019/2019/05/jmsdf-future-frigate-to-feature-futuristic-360-augmented-reality-wall/)

8) Aegis Combat Training System.

9) FST, Fleet Synthetic Training.

10) 전태보, "한국 해군의 함대합성훈련(FST) 적용 연구", 한국시뮬레이션학회 논문지 Vol. 25, No. 3, pp. 29-39, ISSN 1225-5904, 2016. 9.

11) Live, Virtual, Constructive.

12) Live, Virtual, Constructive.

13) Tuli, Tadele Belay; Terefe, Tesfaye Olana; Rashid, Md Mamun Ur, "Telepresence Mobile Robots Design and Control for Social Intera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ocial Robotics: 1–10. doi:10.1007/s12369-020-00676-3. ISSN 1875-4805. PMC 7358301, 2020. 7. 13.

14)​ ASF(Acceleration Studies Foundation)의 분류.

15)​ Smart, E.J., Cascio, J. and Paffendorf, J., "Metaverse Roadmap Overview", Acceleration Studies Foundation, 2007.

16)​ 무선 네트워크의 가입 단말 관리 기술 : 특허번호 : 10-1274005-0000 (ADD 2014 국방특허기술 100선 정보통신분야 005번 ).

17)​ 한길씨앤씨, ‘XR 메타버스 기반 네트워크 단절 감지 및 대응 가능 기술회의체계 개발’, 연차보고서, 민군협력진흥원, 21AR5002(21-SF-BD-13), 2021.

 

<참고문헌>

아시아투데이, "바다에 떠 있는 해군 함정 원격정비 가능해 진다", 2020.11.12. (https://www.asiatoday.co.kr/view.php?key=20201112010007919)

전태보, "한국 해군의 함대합성훈련(FST) 적용 연구", 한국시뮬레이션학회 논문지 Vol. 25, No. 3, pp. 29-39, ISSN 1225-5904, 2016. 9.

한길씨앤씨, ‘XR 메타버스 기반 네트워크 단절 감지 및 대응 가능 기술회의체계 개발’, 연차보고서, 민군협력진흥원, 21AR5002(21-SF-BD-13), 2021.

Casey Newton, "MARK IN THE METAVERSE", The Verge, Jul 22, 2021. (https://www.theverge.com/22588022/mark-zuckerberg-facebook-ceo-metaverse-interview)

Mulligan, T., "Maritime's Amazing World of Mixed Reality", MarineLink, Feb. 14, 2019. (https://www.marinelink.com/news/maritimes-amazing-world-mixed-reality-462876)

Smart, E.J., Cascio, J. and Paffendorf, J., "Metaverse Roadmap Overview", Acceleration Studies Foundation, 2007.

Star Spangled Flags, "Navy Seeking VR and AR Technology to Improve Ship Readiness", last visited 2022.4.19. (https://starspangledflags.com/navy-seeking-vr-ar-technology-improve-ship-readiness/)

Tuli, Tadele Belay; Terefe, Tesfaye Olana; Rashid, Md Mamun Ur, "Telepresence Mobile Robots Design and Control for Social Intera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ocial Robotics: 1–10. doi:10.1007/s12369-020-00676-3. ISSN 1875-4805. PMC 7358301, 2020. 7. 13.

Vavasseu, X., "JMSDF Future Frigate To Feature Futuristic 360° Augmented Reality Wall", NavalNews, 28 May 2019. (https://www.navalnews.com/event-news/sas-2019/2019/05/jmsdf-future-frigate-to-feature-futuristic-360-augmented-reality-wall/)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32건 1 페이지
공지 제 58호(8-9월) Written by 조영주 | 09-22 | 771 미 해군 수상부대 전투 능력 변혁이 한국 해군에게 주는 함의 인기글
미 해군 수상부대 전투 능력 변혁이 한국 해군에게 주는 함의 충남대 조영주 교수 I. 서론 2021년 국제통화기금 통계 기준 세계 10위 경제 강국으로 부상한 대한민국의 경제성장은 경이롭다. 이는 국토 면적에서 대한민국의 170배인 세계 1위 러시아와 5위 브라질을 추월한 것…
공지 제 58호(8-9월) Written by 임익순 | 09-22 | 449 군문화의 창달로 선진국방 구현에 기여하자 인기글
군문화의 창달로 선진국방 구현에 기여하자 임 익 순 COVID-19로 2년이나 연기된 계룡 세계군문화엑스포가 이제 2022년에 이르러서야 개최되게 되었다. 어려운 시기를 이겨내고 개최되는 세계군문화엑스포인만큼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한다. 차제에 군문화의 창달로 선진국방을 구현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
공지 제 58호(8-9월) Written by 신장이 | 09-22 | 784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인기글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충남대학교 초빙교수 신장이 1. 서 론 위 사진은 1937년 일제 강점기 기간 중 소련 인민위원회 및 공산당 중앙위원회 결정(1937년 8월 21일)에 따라서 극동 지역에 거주하고 있던 모든 고려인들이 카자흐 공화국 및 우즈베크 …
공지 제 58호(8-9월) Written by 김정훈 | 09-22 | 755 러시아연방공화국 해군과 흑해 함대의 자존심 몰락 인기글
러시아연방공화국 해군과 흑해 함대의 자존심 몰락 김정훈(배재대학교 한국-시베리아센터 소장) [그림 1] 러시아연방 해군 엠블럼과 해군 군함기/선미기 출처: https://ru.wikipedia.org/wiki/(검색일: 2022.9.4.) 러시아연방공화국 해군은 약…
공지 제 57호(6-7월) Written by 이종해 | 07-28 | 826 인간 충무공 이순신 인기글
인간 충무공 이순신 이종해 Ⅰ. 서론 우리 역사에서 ‘영웅’이라고 호칭할 만한 위인으로 을지문덕, 광개토대왕, 연개소문, 강감찬, 최 영, 김유신, 안중근 등 많이 있지만 누구나 공감하며 ‘영웅’, ‘구국의 영웅’, ‘성웅’으로 불려지는 데 부족함이 없는 위인은 ‘충무공 이순신(이하 이순신으로 호칭)’이라…
공지 제 57호(6-7월) Written by 이장호 | 07-28 | 983 북한의 핵문제와 우리의 대응테세에 대한 소고 인기글
북한의 핵문제와 우리의 대응테세에 대한 소고 ​ 이장호 ◀ 목 차 ▶ …
공지 제 57호(6-7월) Written by 이세영 | 07-28 | 719 6.25전쟁 72주년과 백두산함 의미 인기글
6.25전쟁 72주년과 백두산함 의미 이세영 북한의 6.25전쟁 목표 달성을 위해 부산 앞바다로 올해로 한반도에 6.25전쟁이 발발한지 72주년이 되었다. 오랜 기간이 경과했지만 북한은 여전히 6.25전쟁은 미국과 남한에 의한 북침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주장은 2011년 7월, 북한의 기록영화 ‘조국해…
공지 제 57호(6-7월) Written by 김종서 | 07-28 | 847 미래전에 대비한 교육훈련 강화방안 - 전술부대 중심으로 - 인기글
미래전에 대비한 교육훈련 강화방안 - 전술부대 중심으로 - ​ 김종서 제 1장 서 론 국가 안전보장을 위해서는 나라의 총체적인 역량을 동원하여 국내외의 안보위협으로부터 국가를 지켜내야 하는 명확한 목표가 있다. 국가 역량 즉 국력은 국토 크기, 위치, 자원, 인구, 경제력, 국방력, 외교력 등 다양한 요소…
게시물 검색

HOME  |   BOOKMARK  |   BACK  |   CONTACT US  |   ADMIN
TOP
주소 :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학로 99 (국가안보융합학부 1103호) / 대표전화 : 042-821-6082 / 팩스번호 : 042-821-8868 / 이메일 : lcljh2009@cnu.ac.kr
Copyright © 한국해양안보포럼. All rights reserved.[본 사이트는 개인정보 수집을 하지 않습니다.]